본문 바로가기
취업 STORY/공무원

감사직 공무원 시험과목 및 전망, 7급 감사직 공무원이 하는일에 대해 알아보자

by 도일's 2014. 9. 9.
반응형

감사직 공무원 시험과목 및 전망, 7급 감사직 공무원이 하는일에 대해 알아보자

 

 

 

공공기관 예를 들어 경찰이나 검찰, 군장교, 시청등과 같은 정부기관에서 일을 하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감찰업무를 맡고 있는 것이 정부부처가 감사원입니다.

이 감사원에 소속되어 감사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이 감사직 공무원인데요.

이번시간에는 이 감사직 공무원이 하는일이 무엇인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7급과 9급으로 나누어 치뤄지는 감사직 공무원의 시험과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감사직 공무원은 감사원에 소속되어 일을 하게 됩니다. 감사원의 경우 대통령 직속기관이면서도 독립적인 지위를 갖는 단체라고 할수가 있는데요. 그만큼 그 곳에서 일하는 분들의 자긍심이 높다고 할수가 있습니다.

특히 감사를 통해 비리가 적발될 경우 보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임이나 정직과 같은 징계를 내릴수 있을뿐 아니라 각종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지적, 개선 권고등을 행하기도 하죠.

 

 

 

그외 감사직 공무원이 하는일이라고 한다면, 각 국가기관의 예산과 정책집행 과정 등을 감찰하는 업무도 하고 있어 공무원들의 급을 나눈다면 최상층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만큼 감사직 공무원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체 응시자의 60% 이상이 과락을 할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직렬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감사직 공무원이 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응시자격과 시험과목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감사직 공무원 응시자격은 만 20세 이상인자로 학력이나 경력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응시를 하게되면 시험을 치뤄야 하는데요.

채용인원은 일반 16명, 장애인 2명으로 하며, 시험과목은 필수과목으로 국어,한국사,영어를 치루고 행정학개론,사회,과학,수학,행정법총론,회계학 중 2가지를 선택해서 총 5과목의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다만 7급 감사직 공무원의 경우 한문을 포함한 국어, 영어,한국사,헌법,행정법,회계학,경영학에 대해 시험을 치루게 되며 상대평가로 고득점자가 우선합격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7급 감사직 공무원이 하는일과 전망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합격이 힘든만큼 그에 따른 권한이 막강한 직렬이 바로 감사직 공무원이기에 공무원으로서 그리고 자긍심까지 높이고 싶다면 한번쯤 도전해 볼 만한 직렬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