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STORY/자격증

한국사능력검증시험-한국사검증시험으로 하반기 취업에 성공하자.

by 도일's 2014. 10. 18.
반응형
한국사능력검증시험-한국사검증시험으로 하반기 취업에 성공하자.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로 아는것이 나라사랑의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못한듯 합니다.

물론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우긴 하지만, 그 비중이 매우 약하고 대학교에 들어갈 경우 역사전공이 아니라면 거의 찾아보기도 힘든 교양과목이 한국사이니까요.

그런데 최근 아니 올해 하반기에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바로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취업시험에 한국사의 비중을 높이기로 한 것이 그것인데요.

삼성그룹은 인성,적성검사에서 한국사 문항을 확대하기로 했고 현대그룹의 경우 한국사를 바탕으로 한 역사에세이를 취업에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그외에도 SK그룹,LG그룹,금융공기업등에서도 한국사의 비중을 높이기로 하면서 올해 하반기뿐 아니라 향후 취업에 있어서 핫키워드로 떠오르는 것이 한국사입니다.

 

그런 만큼 취업준비생들은 한국사를 좀더 공부해야만 하는 스트레스를 떠안게되었습니다.

그럼 한국사에 대해 어느정도나 공부해야 하는지 지금 현재 자신의 정확한 수준을 알고 싶다면 한국사검증시험이라고 불리는 한국사능력검증시험을 통해 확인해 볼수가 있으며, 차후 토익이나 탭스와 같이 활용될 가능성도 높으므로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그전에 먼저 한국사능력검증시험이란 것이 어떤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란 ?

학교 교육에서 한국사의 위상이 날로 추락하는 실정에서 우리역사에 관한 패러다임의 혁신과 한국사 교육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국사편차위원회에서 마련한 시험제도입니다.
< 특징 >
1. 한국사 학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험입니다.
2. 응시자의 계층이 매우 다양합니다.
3. 국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고 있으며, 참신한 문항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이 아니라 한국사의 학습능력을 인증하는 ‘인증시험’입니다.

 

자격요건은 무엇인가요 ?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학력제한 없이 한국사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외국인도 가능) 누구나 응시가능합니다.

 

보신것처럼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고 한국사검증시험을 좋은 점수로 통과할 경우 특전도 주어지는데요.

 

한국사능력검정 활용 및 특전
- 2012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하는 행정외무고등고시에 응시자격 부여
- 2013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 부여
-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선발 시 국사시험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 합격)으로 대체
-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사원 채용이나 승진시 반영
- 2014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안정행정부에서 시행하는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선발시험에  추천 자격요건부여

아래처럼 행정안전부나 행정외부고등고에 응시자격도 주어지고 일부공기업에서는 승진시에도 반영된다고 하니, 꼭 준비해두어야할 것이 한국사능력검증시험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